코로나 백신 종류와 장단점
2월을 목표로 잡았던 코로나19 백신의 국내 접종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정부가 확보한 코로나 백신의 종류는 총 5종으로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은 이미 확보한 상태이고, 노바백스와는 예약을 추진 중이에요.
오늘은 이 5가지의 코로나 백신 장단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코로나 백신 종류와 장단점
코로나 백신 효과 1등은?
지금까지 개발된 코로나 백신 가운데 임상에서 가장 뛰어난 예방 효과를 보이는 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입니다.
화이자는 임상 3상에 최종 효능분석에서 95%의 예방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자에게도 94% 이상의 효과를 보였어요.
모더나도 3만 명이 참가한 임상 3상에서 화이자와 비슷한 수준인 94.1%의 예방 효과를 보였어요.
국내 품목허가 1호는?
식약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정성과 효과성을 논의한 중앙약사심의위원회 회의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에요. 이는, 국내 품목허가를 위한 세 차례의 검증 절차 중 두 번째 단계입니다.
따라서 국내 1호 품목허가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가 될 예정이에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현재까지 1000만 명 분이 확보되어 있고, 국내 백신 기업인 SK바이오사이언스가 생산한 제품으로 전량 공급됩니다. 해외 제조소로부터 수입하는 복잡한 절차가 생략되기 때문에 빠르고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해요.
변이 바이러스에 좋은 백신은?
최근 영국과 남아공에서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하면서 백신을 통한 집단 면역 형성을 저해할 거란 우려도 나오는데요.
다행히도 얀센과 노바백스가 임상과정에서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효능도 보여줬다고 합니다.
얀센은 다른 백신과 다르게 1회 접종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노바백스는 영국에서 진행한 임상 3상에서 89.3%의 예방 효과를 보여줬어요. 현재 정부가 2000만 명분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로 기술을 이전해 직접 생산하는 조건이에요.
이 계약이 성사되면 국내 백신 확보 물량은 총 7600만 명분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관련 기사
- 국내 들어올 ‘백신 5종’ 뜯어봤습니다
- 추가도입 논의 ‘노바백스 백신’, 기존 백신과 뭐가 다르길래…
- 코로나19 백신 첫 접종 초읽기...준비 상황은?
오늘은 코로나 백신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하기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